DESERT X ALULA 2022
DESERT X ALULA WILL OPEN 11 FEBRUARY – 30 MARCH 2022
[아츠앤컬쳐] SARAB에 관하여 미라지와 오아시스에 대한 탐구
DESERT X ALULA는 아라비아 반도의 세계적으로 중요한 고대 사막 지역인 ALULA에서 반복적으로 개최되는 현장 반응형 국제 미술 전시회로 무료로 개방한다. 올해 전시회는 REEM FADDA, RANEEM FARSI 및 NEVILLE WAKEFIELD의 큐레이터 비전 하에 전 세계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아티스트들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Desert X AlUla가 2020년 첫 전시회에 이어 2022년 2월 11일부터 3월 30일까지 두 번째 에디션으로 돌아온다. 사우디 북서부의 자연적이고 창조적인 유산의 웅장한 지역인 알룰라의 비범한 사막 풍경 가운데 사우디와 국제적인 예술가들의 현대 미술품들을 배치했다.
올해의 전시회는 Sarab을 주제로 사막의 역사와 문화에 내재된 신기루와 오아시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탐구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계적으로 복잡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고대 개념을 고려하도록 초대받은 참여 작가들은 꿈, 위장, 허구, 소멸, 추출, 환상 및 신화를 다루는 새로운 작업으로 응답하면서 자연 세계와 인공 세계의 이분법을 검토했다.
데저트 X 알울라는 예술을 통한 새로운 문화적 대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알울라 왕립 위원회(RCU)와 데저트 X의 협업이다. 사우디 아라비아 최초의 현장 반응형 전시회인 이 전시회는 사막을 영감으로 삼는 큐레이터 비전에 따라 예술가, 큐레이터, 국제 및 지역 사회 간의 대화와 교류를 촉진한다. 캘리포니아 코첼라 밸리에서 펼쳐진 데저트 X를 기반으로 하는 데저트 X 알울라는 자연과의 대화를 통해 기념비적인 규모의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심오한 기회를 제공하는 토지 예술의 원리를 활용한다.
다가오는 전시회는 AlUla의 이전 판과 다른 위치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곳은 방문객들이 작품 사이를 여행하면서 멋진 풍경을 경험하도록 계곡 내에 위치한다.
2,000여 년 전 나바테아인들이 지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인 헤그라(Hegra)가 있는 알울라 지역은 역사적으로 향신료 무역로에 자리 잡고 있으며 한때 고대 다단 왕국의 수도였던 수천 년 동안 문화 교류의 기로에 있었다. 오늘날 이곳은 살아있는 유산, 예술, 자연 박물관으로 중요한 문화 명소로서의 유산을 재조명하고 있다.
Desert X AlUla는 AlUla Arts Festival의 하이라이트로 개최되며, 여기에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으로 전시되는 현대 사우디 예술가들의 획기적인 작품 전시회인 'What Lies inside: Works from Basma AlSulaiman Collection'도 포함된다. 아티스트 Lulwah AlHomoud가 큐레이터한 이 전시회는 선구적인 수집가와 후원자가 등장하는 AlUla의 일련의 쇼 중 첫 번째 전시회다.
축제 기간 동안 AlUla Old Town에 인접한 Al Jaddidah는 야외 시네마 El Housh와 함께 사우디 예술 영화 제작자들을 소개하는 활동과 공연의 활기찬 허브가 될 것이다. 알울라의 '시간을 통한 여행(Journey Through Time)' 마스터플랜에 설명된 바와 같이, 컬처럴 오아시스(Cultural Oasis)에 인접한 알울라 올드타운은 5개 구역 중 하나로 개발될 예정이며 커뮤니티, 문화 생산 및 예술적 탐구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이다.
알울라 소개:
사우디 아라비아 북서부의 리야드에서 1,100km 떨어진 AlUla는 놀라운 자연 및 인간 유산의 장소다. 22,561km²에 달하는 광대한 지역에는 녹음이 우거진 오아시스 계곡, 우뚝 솟은 사암 산, 수천 년 전 리얀왕국과 나바테아 왕국이 통치했던 고대 문화 유산이 있다.
알울라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사우디 아라비아 최초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인 헤그라(Hegra)다. 52ha에 달하는 고대 도시 헤그라는 나바테아 왕국의 주요 남부 도시였으며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 정착지를 둘러싸고 있는 사암 노두에서 잘린 정교한 정면과 함께 잘 보존된 100개 이상의 무덤이 있다. 연구 결과, 헤그라는 106년에 나바테아인을 정복한 후 로마제국의 최남단 전초 기지였다고 한다.
헤그라 외에도 알울라는 고대 다단(Ancient Dadan), 다단(Dadan) 및 리얀(Lihyan) 왕국의 수도로서 매혹적인 역사 및 고고학 유적지가 있는 곳이다. 기원전 1천년 아라비아 반도에서 가장 발전된 도시 중 하나인 것이다. Jabal Ikmah에 있는 수천 개의 고대 암각화 유적지와 비문; 최소 12세기에 개발된 900채 이상의 진흙 벽돌 집이 있는 미로인 AlUla Old Town, 아라비아 로렌스의 정복에 관한 주요 장소인 히자즈 철도와 헤그라 요새가 있다.
AlUla 왕립 위원회 소개:
알울라 왕립 위원회(Royal Commission for AlUla, RCU)는 사우디아라비아 북서부에서 자연적, 문화적으로 중요한 알울라 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2017년 7월 왕령에 의해 설립되었다. AlUla에서 RCU의 개발 작업은 고고학, 관광, 문화, 교육 및 예술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이니셔티브를 포함하며, 비전 2030에 요약된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광 및 레저 개발에 대한 야심 찬 약속을 반영한다.
데저트 X 소개:
Desert X는 캘리포니아 비영리 자선 단체 The Desert Biennial에서 제작했으며, 저명한 국제 예술가들이 사막 위치를 활성화하는 국제현대미술전시회를 반복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예술적, 역사적, 사회적 문제에 대해 문화와 커뮤니티 간의 대화와 이해를 촉진하는 문화 교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촉진하며, 생태적, 문화적, 영적 및 기타 실존적 주제를 다루기 위해 전 세계 예술가들에게 접근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전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