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츠앤컬쳐] 15~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두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를 만나 볼 수 있는 박물관이 2024년 1월 1일 속초 피노디아에서 정식 개관하였다.
피노디아는 르네상스 예술의 역사, 문화,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테마파크인 피노디아는 속초의 청초호 옆에 위치한다. 1999년 강원국제관광엑스포를 위해 건립되었으나 이후 노후 및 방치되었던 엑스포 주제관을 2017년부터 꾸준한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만 7년만에 준공을 하여 재탄생한 ‘에듀테인먼트 테마파크’이다.
피노디아는 다빈치 뮤지엄, 미켈란젤로 뮤지엄 외에도 매달 기획 전시가 열리는 아트갤러리 마키아올리, 오페라 및 인형극 등 다양한 공연이 진행될 예정인 아트홀 500에 엑스포타워 전망대까지 다양한 시설이 조성되어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다빈치 뮤지엄에서는 예술가로서의 레오나르도뿐만 아니라 해부학, 기계공학, 건축학, 수력학 등 여러 분야를 탐구했던 과학자로서의 다양한 면모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남긴 연구 노트 사본(코덱스 CODEX)과 이를 기반으로 이탈리아 장인그룹인 니콜라이家가 제작한 재현 모델 및 영상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선박>, <전쟁과 무기>, <항공>, <해부학> 등 테마별로 분류된 300점 이상의 전시물들은 실제 크기뿐만 아니라 실제 구동 가능한 모델들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관람객들이 체험하며 레오나르도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느끼고 과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켈란젤로 뮤지엄은 까사 부오나로티의 후원으로 조성되었으며 피렌체 아카데미아 미술관의 집소테카에서 오리지널 작품으로 제작한 주형으로부터 직접 뽑아낸 석고 조각상들과 현대 피렌체 장인인 ‘안토니오 데 비토’에 의해 재창조된 프레스코화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조각품들은 원본과 동일한 크기, 비율, 디테일을 가지고 있는 원본 주형작품으로 원본의 감동을 그대로 전하고 있으며,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미켈란젤로의 다양한 시기에 제작된 주요 조각 작품들을 가까이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조각 외에도 미켈란젤로가 건축과 회화 분야에서 남긴 훌륭한 업적들까지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피노디아는 남대현 대표의 문화 기획 의도에 따라 기존에 서울·경기·수도권에 집중된 문화적 혜택을 지방권에 골고루 재분배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문화, 예술 산업을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꿈을 마음껏 펼치고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양질의 복합문화컨텐츠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르네상스 본 고장 이탈리아 토스카나주와의 교류협약(2017년)을 통해 문화, 음식, 예술을 접목한 다양한 관광 및 교육 컨텐츠 개발하여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 및 강원도와 이탈리아의 지속적인 문화교류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피노디아 그랜드 오프닝 행사는 올해 4월 27일 피노디아 특설무대와 아트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또한, 정식 개관과 한국∙이탈리아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는 오페라 갈라 콘서트<One Man’s Dream>가 세계적인 지휘자 마르코 보에미의 지휘로 열렸다. 현재 피노디아는 2016년부터 토스카나 3대 오페라극장( 골도니.질리오. 토레 델 라고)들과 함께 세계 오페라 엑스포를 추진하고 있다. 다빈치, 미켈란젤로 뮤지엄 전시는 상설전시로 연중무휴 관람객들에게 항상 열려 있다.
피노디아 다빈치 뮤지엄 & 미켈란젤로 뮤지엄 https://www.pinodia.com
장소: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엑스포로 75
문의: 1899 – 9483
글·사진 남대현
피노디아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