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츠앤컬쳐] 성태진은 자신의 작업에 이제는 한물 간 과거의 영웅 태권V라는 '누구나 알고 있는 문화적 코드'를 매우 적절하게 잘 활용하는 영리한 작가이다. 태권V가 가진 '유년의 추억'이라는 대중적 공감대를 만화의 극단적인 평면성과 글과 그림이 함께 구성된 이야기구조를 활용해 작가를 포함한 현 사회의 태권브이세대 영웅에 대한 꿈이 사라진 청년 백수의 무기력에 대한 이야기로 풀어내었다.
팔만대장경을 제작해 낸 조상의 후예답게 판화를 전공한 성태진의 작업방법 역시 매우 독특한 방법을 구사하고 있다. 성태진은 나무판에 그림과 글을 조각칼로 파내고 그 위에 화려한 형광색과 원색들을 촌스럽거나 말거나 주저 없이 바로 채색해 작품을 제작한다.
“제가 배경에 글을 넣는 이유는 우리 조상들이 대장경을 새기면서 호국의 의지를 되새겼다면 저는 판에 글자를 새기면서 개인적인 염원을 새기는 마음으로 작업을 합니다.” 그림 뒤의 배경처럼 깔린 글씨들을 한 글자 한 글자 읽어보면 또 한 번 허를 찔리는 미소를 짓게 된다. 그 글은 작품의 주제를 한층 선명하게 풀어주는 '만화' 속의 글과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유쾌한 재미주의자 성태진의 독백이면서 작가가 주장하는 재미즘을 다시 한 번 강열하게 각인 시켜준다.
평론-이승미(인천아트플랫폼관장)
작가 성태진
추계예술대학교 판화과, 홍익대학교대학원 판화과 졸업.
개인전: 2023 우리의사랑이필요한거죠, 아트인드림팟, 서울
2023 지금은 그 어디서, AAW갤러리, 부산
2023 성태진미디어개인전, mbc미디어오션, 서울
2022-2023 마이히어로, 한독의약박물관, 음성, 대한민국
단체전 및 기획전: 2023 아트부산, 벡스코/2023 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2022 아트마이애미, 마이애미, 미국/2022 별여름밤여름별, 아트조선스페이스, 서울
작품소장처 : 국립현대미술관미술은행, 동아대학교, 주식회사로봇태권브이, 네이버, 영국사치갤러리, 런던대사관, 중국은촨미술관, 중국시안미술관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