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프랑스에서 가장 사랑받는 타운들
[아츠앤컬쳐] 프로방스의 매력은 한마디로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느낄 수 없는 편안함과 다양함에 있다. 흔히들 랜드마크라 하면 파리의 에펠탑, 로마의 콜로세움, 수천 미터 높이의 알프스산 같이 유명하고 거대한 것들만을 떠올리지만 프로방스에서는 작고 소박한 그림과 같은 마을들이 그와같은 랜드마크를 대신한다. 이번호에서는 프로방스를 대표하는 작지만 독특하고 아름다운 마을들을 소개한다.
1. 앙티브(Antibes)
앙티브는 니스에서 서쪽으로 20km, 차를 타고 약 30분만 달리면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도시이다. 방스(Vence)와 함께 내셔널지오그라픽에서 가장 아름다운 프랑스 리비에라 7개의 타운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도 가장 좋아하는 타운 중 하나로 매년 이맘때쯤은 앙티브로 떠나고 싶은 충동이 강하게 일어나기도 한다. 앙티브는 남프랑스로 내려간 많은 예술가들이 가장 사랑한 도시로 잘 알려져 있다. 피카소, 모네, 니콜라 드 스타엘과 같은 서양미술사의 거장들과 헤밍웨이, 스콧피츠제럴드와 같은 세계적인 작가들이 앙티브를 찾아 들어왔다. 지중해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피카소 미술관은 분명 전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미술관 중 하나일 것이다.
2. 방스(Vence)
니스와 앙티브 사이에 위치하는 작지만 아름다운 마을이다. 이웃 마을로는 유명한 생 폴 드 방스가 있다. 산기슭에 위치한 이 작은 타운에는 20세기 서양미술사의 거장 앙리 마티스의 마지막 걸작으로 알려진 로사리오 예배당과 샤갈의 성당 모자이크가 있다. 소박한 모습의 예배당과 성당에서는 거대하고 화려한 대규모의 대도시 성당들보다 훨씬 감동적이고 깊이 있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3. 레보드 프로방스
레보드 프로방스 마을은 인구 500여 명의 매우 작은 마을이다. 그러나 11세기 보(Baux)가문의 전성기에 세워진 성채의 흔적들은 상당한 규모를 자랑한다. 한때는 난공불락의 요새였으나 그 힘을 두려워한 프랑스 왕들의 지속적인 공격을 받아 현재는 파괴된 성채의 모습만이 남아 있지만 주변의 기암괴석들과 드넓은 대지가 어우러져 마치 자연으로 되돌아가는 듯한 성채의 모습은 오히려 그 아름다움을 더한다. 무엇보다 레보드 프로방스를 빛내주는 건 빛의 채석장(까리에르드 뤼미에르)이다. 폐광된석회암 채석장을 활용, 공간적 특성을 잘 활용한 멀티미디어테크놀로지의 화려한 쇼는 남프랑스를 찾는 많은 여행자들에게 예술적 영감을 아낌없이 전달한다.
4. 고르드(Gorde)
고르드는 보클루즈 고원 남쪽에 위치한 마을로 인구가 2천 명이 채 안 되는 작은 마을로 산허리를 중심으로 형성된 보리(bori)라는 편편한 돌로 지워진 옛 도시이다. 그야말로 전형적인 프로방스의 그림과 같은 아름다움과 편안함을 지닌 곳으로 ‘프로방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로 자주 언급되는 곳이다. 러셀 크로 주연의 영화 ‘어느 멋진 순간’의 배경지가 되기도 했으며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지어진 고르드 성과 보라색 라벤더 밭의 세낭크 수도원은 고즈넉한 마을 분위기와 함께 드넓게 펼쳐지는 프로방스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더욱 아름답게 빛내 주고 있다.
<보리라는 명칭에는 농가라는 뜻과 함께 흙이나 시멘트를 넣지 않고 지은 집이란 의미가 있다. 고르드에서 1.5km만 가면 오직 돌로만 지은 보리마을 유적지가 있다.>
고르드의 세낭크 수도원
수도원 정면을 가득 메운 라벤더 꽃들로 유명한 세낭크 수도원은 시토회 수도사들에 의해 중세시대 때부터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도 수도사들이 수행 생활을 하고 있는 남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도원이다.
5. 루시용 Roussillon
루시용은 다양한 색으로 이루어진 천연의 흙과 이 흙으로 빚은 도자기가 유명하며 천연색 흙으로 이루어진 언덕과 마을의 모습이 매우 장관이다. 철분 성분이 가득한 오커(황토)로 지어진 곳곳의 집들과 황토 오솔길이 매우 인상적이며 마을 안의 황토공예학교에서는 황토를 가공하고 활용하는 법 등 황토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기도 한다.
글·사진 | 강정모
유럽가이드이자 통역안내사로 일하며 세계 유명 여행사이트인 Viator 세계 10대 가이드로 선정된 바 있다. 롯데백화점 문화센터와 여러 기업에 출강하며, 아트 전문여행사 Vision tour를 운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