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츠앤컬쳐]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콜롬비아 커피 전통문화지역은 칼다스Caldas, 킨디오Quindío, 리사랄다Risaralda, 노르테 데 바예Norte del Valle (혹은 에헤카페테로Eje Cafetero)의 4개 주가 대표적이다.
이곳의 가옥들은 스페인에서 영향을 받은 ‘바하레크bahareque’ 공법(진흙과 대나무를 섞어 벽을 세우고 진흙 타일로 지붕을 덮은 형태)으로 지은 진흙집은 커피농원에 둘러싸여 주변의 산악지대와 매우 대조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곳은 해발고도 170m~5,321m로 8개의 국지성 기후를 보여 콜롬비아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높은 지역이다. 이러한 풍부한 생물다양성으로 콜롬비아 전통문화인 원두수확대회나 커피 농가 일일체험과 같은 자연친화투어 프로그램이 발전했다.
커피문화경관에서는 원두의 파종, 수확부터 마침내 한 잔의 맛있는 커피로 완성되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부드러운 커피의 모든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 최고의 커피를 위한 장인정신, 원두를 옮기는 당나귀와 ‘윌리’라는 이름의 작은 트럭 그리고 작은 커피농원들까지 모든 것이 한데 어우러진 곳이 바로 콜롬비아의 커피 문화경관이다. 마치 콜롬비아 현지인이 된 듯한 로컬 투어가 끝나고, 이제 럭셔리 투어로 하루의 마지막을 장식할 시간이다.
콜롬비아의 중심부에 위치한 이 지역에서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난초 컬렉션을 볼 수 있다. 우수한 맛으로 세계적인 상을 수상한 크리스탈 아과르디엔테Cristal Aguardiente와 럼 비에호 데 칼다스Rum Viejo de Caldas의 생산 공정 체험과 또한 조류 관찰과 사진작업을 통한 시청각 소프트 기술 개발 프로그램에의 참가를 추천한다.
이 지역은 특히나 다운힐, 엔듀로, 산악자전거 사이클링 관련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이곳은 ‘Leyenda del Dorado’ 사이클 레이스의 본거지인데, 국제사이클연맹이 공증하는 이 레이스는 산악 라이딩계의 에베레스트 등반으로 불릴 정도로 전설적인 트랙이며, 2018년에 Enduro World Series를 개최한 바 있다.
생태관광
콜롬비아 커피문화경관에서 가장 중요한 명소는 로스네바도스 국립자연공원이다. 이 공원에서는 네바도 델 루이스Nevado del Ruiz, 네바도 델 산타이사벨Nevado de Santa Isabel, 네바도 델 토리마Nevado del Tolima, 파라미요스 델 시스네Paramillos del Cisne라는 이름의 다양한 화산과 만년설을 볼 수 있다. 또한 퀸디오Quindío마을과 산타로사Santa Rosa도시도 빠질 수 없는 볼거리다.
뿐만 아니라,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생태공원인 우쿠마리 공원은 그 크기가 820,000㎡나 된다. 로스 야루모스Los Yarumos와 로스 카라코리에스Los Caracolíes생태공원에서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면서 캐노피, 레펠, 등산, 하이킹과 같은 극한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다. 이곳은 조류관찰에도 매우 좋은곳이다.
큄바이지역을 시작으로 커피문화경관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을 순회하는 여정을 떠나본다. 큄바이의 유명 수공예작업실 ‘Aldea del Artesano’에는 대나무를 비롯한 여러 특수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다양한 수공예품이 있다.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한 또 다른 장인정신의 도시, 플란디아에서 ‘빛나는 언덕’ 전망대에 오르면 360°로 펼쳐진 커피농원의 파노라마를 마주할 수 있다. 다음은 극적으로 아름다운 전통적이고 다채로운 건축물이 있는 유산도시, 살렌토다. 이곳에는 로스네바도스 국립자연공원의 입구이자 산속의 웅장한 온천으로 유명한 도시 산타로사 데 카발도 있다.
또 하나의 아름다운 마을, 마르셀라는 콜롬비아 안티오키아 고유 양식의 가옥으로 유명하다. 몇몇 가옥에는 꽃으로 장식된 발코니가 있는데, 이 발코니에서 내려다본 볼리바르 광장의 풍경은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칼 다스 주에 위치한 문화유산 도시 살라미나는 1982년, 국가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진흙 벽으로 지어진 바하레크 양식의 주택이 있다.
마지막으로 코코라 계곡은 콜롬비아 커피문화경관 내에서도 특히 야자수와 자연환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마법 같은 장소로서 스포츠 낚시, 트래킹, 승마, 캠핑을 즐길 수 있다.
글·사진 | 프로콜롬비아

